금호석유화학

전체메뉴
H

R&BD

R&BD(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
개념을 도입해 사업개발
초기 단계부터 고객과 솔루션을 찾아갑니다.

주요연구사업

이미지
합성고무 부문
타이어, 신발, 고무호스 등에 사용되는 BR, SBR과 같은 범용 고형고무를 포함하여, 저연비 타이어용 SSBR, 고성능 NdBR, 스티렌계 열가소성 탄성체에 이르는 합성고무 제품의 중합기술 및 가공기술에 대한 30년 이상의 축적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술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품질 향상, 신촉매 개발, 독자적인 생산기술 및 공정개발 연구를 수행하여, 생산제품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여 연구개발 하고 있습니다.Latex 분야에서는 일반적으로 제지 공정에서 종이섬유와 각종 무기안료의 접착제로 사용되는 SB-latex와 Acryl latex 등을 비롯하여 각종 섬유가공용, 도로 및 건축용, Foam rubber 용 등의 다양한 용도의 Latex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합성수지부문
합성수지 부문
스티렌계 수지의 핵심 기술인 중합, 촉매,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ABS, HIPS, SAN 등 범용수지에 해당하는 다양한 분야의 신제품을 개발하였고, 당사의 신기술이 적용된 친환경/에너지 절약소재인 에너포르(EPS)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소재 개발기술과 함께 컴파운딩 기술력을 바탕으로 범용플라스틱에 비해 기계적 특성 및 내열성이 극히 우수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PPG(Polypropylene Glycol)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는 Base Polyol Grade를 개발하고, 신규촉매를 적용하여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실현하였으며, 향후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Bio polyol 소재를 개발하고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정밀화학부문
정밀화학 부문
합성고무 및 합성수지에 사용되는 노화방지제, 산화방지제 개발을 시작으로 정밀화학 제품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여 현재는 페인트 첨가제 및 계면활성제 등의 신규분야로 연구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신규 산화방지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있으며, 노화방지제를 제조하는 주원료인 4ADPA에 대해 NASH(Nucleophilic Aromatic Substitution of Hydrogen) 기술을 도입하여 유해한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는 환경친화적인 제조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부문
반도체 부문
반도체 패턴 형성(Photolithography)의 핵심 공정인 노광 공정에 쓰이는 감광성 물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포토레지스트는 빛의 특정 파장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물성이 바뀌는 물질로, 특히 노광 공정이 주 생산 공정인 반도체LCD 산업에서의 수요가 큽니다. 반사되는 빛 때문에 발생되는 패턴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포토레지스트의 하부에서 빛을 흡수할 수 있는 물질인 BARC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는 노광 공정의 핵심 소재인 포토레지스트/BARC는 기술적, 산업적인 중요도가 매우 높습니다. 금호석유화학은 국내ㆍ외 반도체업체에 ArF Dry / ArF Immersion 포토레지스트, ArF / KrF BARC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절연막으로 사용되는 PSPI(Photo Sensitive Polyimide)는 금호석유화학의 독자적인 기술로 고강도 및 열적 안정성이 우수한 제품으로 응용 분야를 확대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부문
디스플레이 부문
TV, Computer, 모바일 기기 등의 화면에 이미지를 구현하는 핵심소재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미세한 입자를 분산시켜 만든 Sealant는 Color Filter 기판과 TFT-LCD 기판을 접착시키고 액정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재료로, 액정오염성이 낮고 접착력이 우수합니다. 금호석유화학은 더욱 편리한 디지털 세상을 만들기 위해 OLED, 디스플레이 등 미래 전자재료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나노탄소부문
나노탄소 부문
탄소나노튜브는 전자정보, 고분자, 에너지, 센서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응용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신소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미래의 신성장동력으로써 수 년간의 연구를 통해 독자적인 제조 기술을 개발하여 고품질 탄소나노튜브를 개발하고 2013년 상업생산 설비를 준공하고 성공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나노튜브 분말을 고밀도화하는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경쟁사의 제품과 차별화되는 제품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합성고무 및 합성수지 연구부문과 연계하여 응용 제품군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건자재부문
건자재 부문
금호석유화학은 2006년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ABS 창호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ABS 창호재는 유해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연소시 다이옥신과 유해가스를 방출하는 폴리염화비닐(PVC) 소재를 대체하는 친환경 소재 입니다. 연구역량 강화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소재 측면의 기술개발에만 머무르지 않고 연구영역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정부문
공정 부문
공정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화학공정 설비의 유동 및 열전달 특성 연구, Multi-phase 유동시스템 연구, FSI 분야 연구를 수행하여 공정과 장비 성능의 최적화, Process 개선, 비용투자 절감과 위험요소 감소 효과를 실현하고 있으며, 업무 안전성 개선과 에너지 비용 절감 및 연구개발 기간의 단축에 따른 원가 및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공장설계, 분리정제 시스템 등의 기본 기술과 반응, 증류, 추출 등의 화학공학의 모든 공정 기술을 활용하여 신공정 개발 연구 및 독창적인 혁신 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촉매 및 반응 분야 연구를 통해 원유 가격 상승 등에 따라 기존 Naphtha cracker 중심의 원료 의존도를 탈피하고 안정적인 핵심 원료 확보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불균일계 촉매를 사용하여 생산공정의 다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연구소 소개

이미지
중앙연구소
중앙연구소는 1973년 울산 사업장 가동과 함께 연구개발에 착수한 이래로 합성고무의 기반 강화와 정밀화학 및 고분자신소재 분야로의 사업영역확장과 함께 연구분야를 확장해 왔습니다.1994년 대덕연구단지로 확장 이전하면서 기존사업분야 연구와 더불어 미래 전략분야의 연구개발도 수행함으로써 명실공히 화학계열 종합소재연구소로 성장하였습니다. 2005년 연구개발의 고전적 의미인 R&D의 개념으로부터 탈피하여 R&BD(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 라는 신개념을 도입하였 습니다.연구과제를 연구개발 단계부터 마케팅, 상업화 등을 고려하여 기획하고, 최종적으로 추진과제를 사업화에 연계하는 가치 창출형 기술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전자소재연구소
전자소재연구소는 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인 반도체 케미칼 사업 진출을 위해 전자소재 공장과 함께 1998년 충남아산에 개소했습니다. 생산공장과 함께 위치하고 있어 포토레지스트, 현상액,박리제등 전자 및 반도체 공정 약품 품질개선은물론 신제품 개발 및 상업화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200건의 특허를 등록해 국내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는 포토레지스트 제품을 바탕으로 글로벌 반도체 제조업체와의 공동연구를 진행하며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해 수입대체는 물론 수출증대에도 크게 기여 하고있습니다.
인쇄하기 TOP